황다영



ARTIST TALK

Q. 안녕하세요! 작가님과 작가님의 일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 서울에서 오브제, 가구 등 다양한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이자 디자이너 황다영 입니다.




Q. 작가님의 작품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제 작품 스타일을 즐거움과 자유로움, 행복이라고 설명하고 싶습니다.





Q. 아트 퍼니처에 관심이 생긴 계기가 있으신가요?

 

학부시절 오브제/공간 디자인을 전공했기에 자연스럽게 조형예술 그리고 아트 퍼니처에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작업을 하는데, 주로 시각적, 촉각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방법을 좋아합니다. 

재료의 대비를 통해 다양한 감정과 감각의 농도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Q. 작품 제작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작품에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손으로 직접 작업하는 편을 선호해서 

주로 손으로 직접 구조를 잡고 깎아 겉면을 마감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Q. 처음에 자연을 작업 소재로 삼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연의 다채로움이 좋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자연이라는 단어는 초록색 잎, 나무를 떠올리게 하지만 세상에는 너무 많은 다양한 동식물과 자연물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색있는 자연의 형태를 작품의 비주얼 요소로 가져오려 했습니다.

Q. 선명한 색감과 비정형의 형태가 눈에 띄는데, 이러한 스타일로 자연을 표현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시 속 일상에서는 조금은 획일화되고 계산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니 그와 반대되는 표현을 하고 싶었습니다. 마치 다른 세상으로 떠나는 느낌을 주기 위해 가능한 정형화된 형태는 지양하려 했습니다. 

또한 자연이 가지고 있는 자유로운 곡선과 형태들을 좋아하기에 그 부분을 모방하여 재해석하고 싶었습니다.




Q. 깊은 바닷 속, 정글 숲, 암석 등 다양한 자연물들을 토대로 작업하고 계신데, 가장 애정하는 모티브가 있으신가요?


 

너무 많아서 한 가지만 말하긴 힘들지만 굳이 골라보자면 해초를 제일 좋아합니다. 

저는 군락이나 군집의 형태를 이루는 것들에 끌리는데, 우글우글 자유롭게 뒤엉켜있는 점을 좋아합니다.




Q. 작업할 때 가장 고민이 많았던 부분, 또는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건가요?


 

작업을 할 때에 신경쓰이지 않는 부분은 없지만, 아무래도 개념적인 부분에서 작품을 통해 제가 전하고자 하는 느낌이 잘 전달되는지와 마감 및 완성도가 얼마나 깔끔하게 나오는지 이렇게 2가지를 제일 신경을 씁니다.

Q. 지금까지 해오신 작품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이나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매번 작품 또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늘 새로운 기분인 것 같아요. 저는 주로 같은 형태의 작품을 잘 만들지 않기에 매번 새로운 도전 같은 기분입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열심히 작업하는 행복한 작가로 기억되면 좋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미래의 자신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미래에는 어떤 작업을 하고 있을 지 모르지만 그래도 꾸준히 무언가를 만들고 있다면 충분히 잘 해왔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